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수행/수행방법

왜 조화신선 도통법으로 수행해야 하는가

by 가가운장 2023. 12. 31.

지금은 우주의 아버지 상제님의 조화신선 도통법을 직통으로 전수받아서 수행을 해야 됩니다. 우리가 지금 병란 개벽기 시간대에 들어왔기 때문에 ‘생존生存 수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내가 살기 위해서 수행을 해야 하고, 내가 살기 위해서 도통을 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은 집에서도 아이에게 공부하라고 볶을 게 아니라 야 이놈아, 이제 도통을 해라.” 이래야 되는 거예요.

 

우리는 왜 지금 수행을 해야 되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우주를 이해하려면, 세 가지의 진리 구성 요소 또는 세 가지 진리 구성의 기둥(pillar)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우주 원리, 이법理法을 알아야 합니다. 우주의 이치를 깨닫는 공부인 우주관宇宙觀의 핵심은 우주 1년 이야기에 들어 있습니다. 이 우주에는 1년 사계절, 인간 농사를 짓는 순환 원리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주 이법에 도통해도, 자연과학을 도통해도 신의 세계를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반쪽 도통입니다. 우주의 이법을 다스리는 신의 세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망량계와 신명계, 다른 말로 본체계와 인격신 세계가 있는 것입니다.

 

인류는 눈 감으면 왜 어둠 속에 빠지는가? 바로 이 망량계, 우주의 절대 근원, 존재의 근원인 망량계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통으로, 100% 잃어버린 거예요. 인류의 영혼은 무지에 빠져 있고, 깊은 어둠이 우리 모두를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각성을 해야 합니다. 완전히 새로 깨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이 땅에서 동학이 나온 지 올해로 163년이 지나고 있습니다. 우리 근현대 문명사의 주류 세력은 기독교, 불교가 아니에요. 동학입니다. 동학혁명, 민초들의 혁명, 진정한 민주주의의 대혁명의 위대한 합창, 그것을 완성하려고 증산도가 나왔습니다.

 

하늘에서 비가 올 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구름을 탄 우사雨師들이 있습니다. 그 우사들이 물을 팍 쏟아야 구름 덩어리가 비가 돼서 흘러요. 단순히 구름이 뭉쳐서 비가 오는 게 아니라 자연 현상을 다스리는 신들이 이치를 주관해서 비가 오는 사건이 열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신사理神事라는 말을 씁니다. 이법理法과 신도神道와 사건事件을 합친 말입니다. 인간을 중심으로 한 사건들의 총체적인 대세를 역사歷史(History)라 합니다.

 

 

이신사를 인식하는 주체는 나의 마음입니다. 이신사의 바탕에 있는 나의 심법心法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 이 대우주 이신사를 다스리는 우주의 통치자, 우주의 아버지의 심법을 제심帝心이라 합니다. 이 제심이 바로 내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내 마음은 우주의 아버지 마음이고, 내 마음은 천지의 어머니 마음입니다.

우주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동시에 이 세상이 오는 때는 언제인가? 그것은 우주의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하추교차기夏秋交叉期입니다.

 

우주 1년 즉 우주의 봄여름과 가을겨울은 129,600년입니다. 우주 1년에서 봄여름은 선천先天이고, 앞으로 올 가을겨울은 후천後天입니다. 선천이라는 언어는 마고성 문화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선천개벽과 후천개벽이라는 말은 인간으로 오신 우주의 통치자, 우주의 아버지이신 증산 상제님이 처음 쓰신 것입니다. 상제님이 선천 상극相克 원한의 역사를 문 닫아 버리고 상생相生의 새 우주 판을 여시고서, 그걸 후천개벽後天開闢이라 하신 거예요.

 

우주 1년 도표에서 최종 결론은, 지금은 불의 여름 계절 말에서 가을로 들어가는 때라는 것입니다. 여름철이 끝나고 가을이 오는 것은 종말이 아닙니다. 개벽(Great Opening)은 하늘과 땅과 인간계는 물론 신의 세계도 그 질서가 완전히 바뀌는 것입니다.

 

우주의 봄여름철에 인간 농사를 지었는데 그 인구가 최근에 80억이 넘었어요. 농부가 봄여름에 지은 농사를 가을에 거두어들이듯이, 이제 가을로 들어가면서 인간 씨종자를 추리게 됩니다.

 

이제 우리가 대개벽기를 맞이했는데 이때가 되면 선천 상극 원한의 역사가 끝나고 후천 상생의 조화로운 우주 질서가 열립니다.

그래서 상제님께서

 

선경세계는 내가 처음 건설하나니, 나는 옛 성인의 도나 옛 가르침으로 하지 않느니라. (도전道典 2:41:1)

 

무릇 판안에 드는 법으로 일을 꾸미려면 세상에 들켜서 저해를 받나니 그러므로 판밖에 남모르는 법으로 일을 꾸미는 것이 완전하니라. (도전道典 2:134:3~4)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판안 공부 가지고는 아무것도 못하고, 판밖의 남모르는 법으로 일을 꾸며야 남에게 폭 잡히지 않고 완전하다는 말씀입니다.

 

상제님은 내가 이제 하늘도 뜯어고치고 땅도 뜯어고친다.”라고 하시며 천지공사를 집행하셨습니다. 상제님은 일꾼들에게 천지공사를 함께 하자. 천지공사를 함께 완성하자.”라고 하셨습니다. 인사人事는 인간이 완성합니다. 이걸 성사재인成事在人이라 합니다. 이제 내가 판을 짜고 설계를 다 해 놓았는데 그것은 모사재천謀事在天이고, 너희들은 이것을 이루어 내니 성사재인이라 하신 것입니다.

 

상제님이 짜신 판의 최종 결론은 무엇일까요? 상제님은 전 지구촌의 정치 질서를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는 오선위기五仙圍碁 도수로 정하셨어요. 동서양의 4대 강국이 조선이라는 바둑판을 두고 마주 대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은 지구에서 꽃으로 말하면 화심花心에 해당합니다. 그것을 지리학 용어로 혈이라 합니다. 팔괘 방위학에서는 한국을 간방艮方이라 합니다. 우리나라 포항 아래쪽에 간이 끝나는 곳이라는 간절곶艮絶串이 있잖아요. 주역周易』 「설괘전說卦傳에 팔괘를 동물에 비유한 말이 있는데 간위구艮爲狗라 하여, 간을 개에 비유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요즘 십대들이 쓰는 언어를 보면 강조하는 뜻으로 를 붙여서 개맛있다’, ‘개멋지다라고 합니다.

 

이번에 남북통일 전쟁이라는 것은 병란兵亂과 병란病亂이 함께 옵니다. 도전道典5415장을 보면, 앞으로 상씨름이 넘어가는데 이 간방艮方에서 전쟁이 난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성언호간成言乎艮, 간방에서 온 우주의 꿈이 성취됩니다. 모든 성자, 부처, 신선과 천지의 아버지와 어머니이신 상제님과 태모님의 꿈이 완성됩니다.

 

간 동북지괘야 만물지소성종이소성시야 고 왈성언호간

艮은 東北之卦也니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일새 故로 曰#成言乎艮#이라.

간은 동북방을 가리키는 괘이니, 만물의 끝과 시작이 이루어지는 곳이라. 고로 성인의 말씀이 간방에서 이루어진다. (주역周易 「설괘전說卦傳」)

 

그 꿈을 인사로, 역사로 성취하는 주관자들이 나옵니다. 상제님이 천상에서 내려보내신 일꾼들이, 이제 때가 임박해서 올해부터 상제님 도를 척척 만나는데 오늘 이 자리에 그런 분들이 오신 것입니다. 이것은 천지 대업이고, 만고의 천하사이고, 남북과 동서 대통일 문명을 여는 천지 대사입니다.

 

앞으로 여의주如意珠를 받아서 조화도통 세계로 들어가는 수행을 하는데 한 3개월, 6개월 이상 수행하면 여의주를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여의주 수행의 시즌 3까지 가면 몸 안에 방어벽, 보호 벽을 쌓는 수행을 합니다. 거기까지 가야 병란을 이겨 낼 수가 있어요. 그러니까 여의주 수행을 향해서 누구나 과감하게 일심으로 정진해야 합니다.

 

- 안경전 종도사님, 대전 유성호텔 2023 동방신선학교 | 조화선 명상 포럼 말씀 중에서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

 

 

 

 

'증산도 수행 > 수행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극의 기도, 주문 공부  (2) 2024.02.27
수행은 어떻게 하는가  (2) 2024.01.29
신의 2대 여의주 주문, 시천주주와 태을주  (3) 2023.12.29
선려화 빛꽃 수행  (1) 2023.10.03
주문 수행  (1) 2023.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