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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B상생방송/한국의 성씨

한국의 성씨 (22회) - 안동 권씨

by 가가운장 2024. 2. 6.

서기 930년, 지금의 안동 지역인 고창에서 벌어진 고창 전투에서 고려가 승리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역할을 한 권행, 김선평, 장정필, 삼태사가 있다.

이 중 권행은 안동 권씨의 시조이다. 권씨 전체에서 안동 권씨는 98%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안동 권씨, 어떻게 시작됐나

 

시조 권행權幸 그는 본래 신라의 종성宗姓인 경주 김씨여서 김행金幸이었다. 김행은 신라말 고창古昌(안동)의 호족豪族으로 지내고 있었는데, 927년 후백제의 견훤甄萱이 신라를 침입해 포석정에서 이궁離宮로 피신한 경애왕景哀王을 자결케 하고 왕비를 몸소 능욕하는 일이 있었다. 다시 929(경순왕敬順王 3) 12월에 견훤은 영남 동북의 요충지로서 주변 여러 고을이 모두 고려의 영향하에 있는 고창군을 공략하기 위해 대군을 몰고 나왔다. 당시 영남지역은 왕도王都 서라벌 일대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고을이 신라의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고 성주城主의 향배에 따라 고려나 후백제에 항복 또는 부용附庸하여 각기 그 지배나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고창 고을만은 요지부동으로 신라 종국宗國에 충성하면서 3천의 병력을 유지하고 있었다. 견훤 입장에서는 이곳만 공략하면 주변 일대가 평정될 것이므로 이를 노린 것이다. 이 소식을 들은 고려 태조 왕건이 고창을 견훤에게 함락당해서는 조만간 신라 전체가 후백제에 병탄倂呑되고 후백제가 더 막강해질 것이므로 급히 대군을 거느리고 구원하러 나섰다. 당시 고창의 성주城主는 김선평金宣平(안동 김씨의 시조)인데 이때 이곳의 병마兵馬를 기르면서 함께 수호하는 이가 김행과 또 한 사람 고을의 명망있는 존장尊丈인 장길張吉(안동 장씨의 시조이며 정필貞弼이라고도 함)이었다. 견훤의 대군은 고창을 에워싸고 있고 왕건은 예안진禮安鎭에 이르러 여러 장수와 싸움에서 불리할 경우의 회군 대책을 의논하였다. 2년 전에 공산公山(대구 팔공산) 싸움에서 참패했는데 이번에도 후백제군이 강성한데다 만약 패하면 죽령竹嶺(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과 충북 단양군 대강면에 사이에 있는 고개)의 산맥을 넘는 길이 백제군에게 막혀 퇴로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었다. 이같은 형세를 보고 김행이 분연히 일어나 훤의 부도不道함은 의리로 보아 우리가 더불어 하늘을 이고 살 수가 없는 바인데 지금 우리는 병력이 적은 지라 힘으로 능히 보복할 수가 없는데다 또한 필쟁지지必爭之地에 근거하고 있은 즉 종당에는 어육魚肉이 되고 말 것이니 어찌 왕공王公(고려 태조)에게 투귀投歸하여 저 역적 견훤을 섬멸하여 위로는 군부君父의 치욕을 씻고 아래로 민명民命을 살려 우리의 통분을 씻지 않으리오하고는 마침내 김선평 성주와 장길을 설득하여 왕건에게 귀부歸附하였다. 고창의 요충에서 결사항전하던 신라군을 얻게 된 고려군은 의기가 치솟아 병산甁山에서 후백제군과 건곤일척乾坤一擲의 회전會戰을 벌여 크게 이기게 된다. 싸움의 결과 순식간에 일대의 30여 고을이 고려로 넘어오면서 대세가 고려 쪽으로 기울어 이후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공적을 의논하고 포상을 행하면서 왕건은 김행을 보고 능히 기미幾微를 밝혀 귀순하였으니 권도權道의 적절함에 통달한지라 권도가 있다 할 것이다(能炳幾達權)’하고 권씨로 성을 내리고 고창군을 승격시켜 안동부安東府(동쪽을 안정시킨다는 뜻)로 하며 벼슬을 주어 대상大相(고려 초기 재상급 벼슬의 넷째 등급)을 삼았다. 뒤에 고려가 후삼국을 통일하고 나서 김행에게 삼한벽상三韓壁上 삼중대광三重大匡 아부공신亞父功神의 호를 내리고 작위를 태사太師로 승차하였으며 안동고을을 식읍食邑으로 삼게 하였다. 이에 권행은 태사공太師公으로 불리게 되었고 안동 권씨의 시조가 되면서 안동 고을의 실제 영주가 되었다.

 

자의 의미 왕건이 권행에게 성을 내리면서 한 말 능병기달권能炳幾達權은 다분히 철학적이다. 먼저 권자는 원래 저울 권자이다. 저울은 무게를 헤아리고 사물을 가늠하는 기준이다. 그래서 저울을 권형權衡이라 한다. 또 권 자를 파자破字해 보면 먼저 나무 목자가 있다. 다음에 초두艸頭가 있으니 이는 온갖 풀이다. 그리고 입구() 자가 둘 나오는데 이는 여러 사람과 그들의 말이다. 마지막에 남는 것이 새 추자이다. 이것은 여러 날짐승이다. 이를 조합하면 기준이 되는 큰 나무에 온갖 식물과 사람과 금수가 모여 직분에 따른 질서를 이루는 모양이다. 이것은 또한 여러 글자가 형편에 따라 모였다가 분리될 수도 있어서인지 일시적또는 임시적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어 권설權設이라 하면 임시로 베푸는 것이 되고 권지權知라 하면 어떤 일을 시보試補로서 맡아본다는 뜻이다. 그래서 권도權道라 하면 임시적 개념의 임기응변臨機應變과 저울질한다는 개념의 권형이 대경대법大經大法에 합치된 것을 지칭한다. 권도를 달리 반경합도反經合道라고도 한다. 풀이하면 경법經法, 곧 대경대법大經大法으로 돌아와 도리에 합치된다는 뜻이다. 권도란 어디까지나 크고 곧은 길과 같은 대경은 아니다. 그러나 사람이 항상 크고 곧은 길로만 걸을 수는 없는 것처럼 세상에서는 권도를 쓰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맹자는 일찍이 권도에 대해서 말하기를 (형제의 아내)가 물에 빠졌을 때는 손을 뻗어 건지는 게 권인데 무릇 권이 도가 되는 것은 변사變事(변고의 사태)를 이로써 구제하는 바이며, 때에 따라서는 그렇게 하고 때에 따라서는 그렇게 하지 않기도 해야 하거니와 [사후에는 반드시] 경법經法으로 돌아와야 선이 되는 것이니 이를 일컬어 권도權道라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 반경反經에 대해서는 사기史記에서 사마천司馬遷발연勃然히 반경反經하여 권에 합치되고 상도常道로 돌아온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권도를 쓰는 것은 지극한 도리를 아는 성현聖賢이나 가능한 것이지 아무나 함부로 쓰면 혼란과 반역이 속출하여 세도世道가 망하게 된다. 이것의 어려움에 대해서 공자는 뜻을 세우는 것은 가하여도 도에 나가는 것은 가하지 못하고 도에 나가는 것이 가하여도 권을 행하는 것은 가하지 못하다.’라고 하였다. 왕건이 권행의 귀순 행위에 대해 능병기달권다섯 글자로 정의해주고 권씨 성을 사성賜姓한 것은 다분히 사상적이고 철학적 배경이 깔려있는 셈이다

 

안동 권씨는 어떻게 변천해왔나

 

1015파와 주요 세거지 안동 권씨는 시조 이전부터 안동에 세거해온 토착 성씨였다. 세계에 의하면 권행의 아들인 권인행權仁幸은 낭중郎中을 지냈고, 3세조인 권책權冊 이후 10세조인 권수평이 중앙관직에 진출하기 이전에는 호장戶長, 부호장副戶長과 같은 향리직에 종사한 것으로 되어 있다. 안동 권씨 최초의 족보인 성화보成化譜에 의하면 권책이 안동의 이가 된 이후 계속 이직에 종사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권행은 고려 개국공신이 된 후 중앙정부의 관직에 나아가지 않은 것 같다. 그는 고창군 성주로 가지고 있던 종래의 세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안동부의 실질적 지배세력으로 남아 있었다. 10세조인 권수평 이후로 중앙관직에 진출하기도 하고, 일부는 그대로 안동의 세력으로 남기도 하였다. 안동 권씨를 흔히 15파라고 한다. 시조 권행 이후로 10세에 이르러 15개의 큰 파로 갈라졌다. 10세에 이르러 후손이 15인뿐이었던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서 후손을 이어 번창시킨 파조派祖15인이다. 이를 종지순宗支順, 즉 종계宗系와 지차支次의 순서에 따라 권수중權守中의 수중공파守中公派, 권시중權時中의 부호장공파副戶長公派, 권수평權守平의 추밀공파樞密公派, 권수홍權守洪의 복사공파僕射公派, 권채달權採達의 동정공파同正公派, 권지정權至正의 좌윤공파佐尹公派, 권영정權英正의 별장공파別將公派, 권통의權通義의 부정공파副正公派, 권인가權仁可의 시중공파侍中公派, 권형윤權衡允의 급사중공파給事中公派, 권숙원權叔元의 중윤공파中允公派, 권사발權思拔의 군기감공파軍器監公派, 권대의權大宜의 정조공파正朝公派[광석공파廣石公派], 권추權樞의 호장공파戶長公派, 권척權倜의 검교공파檢校公派가 형성되었다. 주요 세거지는 경북 영주시 영중동, 강원도 평강군 일원, 경북 봉화군 봉화면 유곡리, 경북 안동시 법상동, 경북 예천군 용문면 저곡동 등지다.

 

주요 인물들

 

권수평權守平(추밀공파 10, ? ~ 1250)은 청렴한 관리의 표상으로 고려사에 입전된 인물이다. 대정隊正(중앙군 하위부대의 장)이었을 때 집안이 가난하여 낭중郎中 복장한卜章漢이 유배를 간 동안 그의 토지를 경작하며 살았다. 그가 석방되어 돌아오자 토지와 함께 임대료까지 셈하여 주어, 재산 쟁탈이 다반사로 행하여지던 때에 아름다운 미풍을 남겼다. 또한 임금의 총애를 받는 견용牽龍 벼슬이 있어 부귀자제들이 서로 하고자 했는데, 권수평은 그 직에 임명되자 가난하다는 이유로 마다했다. 친구가 부가富家에 장가들고 이 벼슬에 나아갈 것을 권했으나, 부를 구해서 어찌 20년 조강지처를 버리겠느냐고 반문하면서 거절하였다. 관직이 추밀원부사樞密院(고려 시대 왕명 출납과 궁중의 숙위 및 군기를 담당했던 추밀원의 정3품 벼슬)에 이르렀다.

 

권보權溥(추밀공파 13)는 수평의 증손자로 충렬왕 518세로 등제하였다. 충선왕 즉위 후 사림원학사詞林院學士로서 박전지朴全之 등과 함께 총애를 받았다. 충선왕 복립 후 찬성사贊成事, 판총부사判摠部事에 올랐다. 충숙왕 때는 첨의정승僉議政丞, 판총부사判摠部事에 올라 영도검의사사사領都僉議使司事가 가직加職되었고, 영가부원군永嘉府院君에 봉해졌다. 추성익조동덕보리공신推誠翊祚同德輔理功臣의 호를 받았다. 성품이 충성스럽고 친척들에게 화목하였다. 늙어서도 독서를 게을리 하지 않았으며, 주자사서집주朱子四書集註를 간행하도록 건의하여 우리나라에 성리학을 소개했다. 아들 준과 사위인 이제현李齊賢과 함께 역대의 효자 64인을 뽑아 효행록孝行錄을 저술해 유포시켰다. , 종정宗頂, , , 의 다섯 아들과 사위인 이제현李齊賢, 왕숙王璹·왕순王珣이 모두 봉군封君(임금의 적자를 대군大君으로, 후궁에서 태어난 왕자나 왕비의 아버지 또는 2품 이상의 종친과 공신 등을 군으로 봉하던 일)받아 19봉군封君으로 당대 최고의 가세를 떨쳤다.

 

권왕후權王煦(추밀공파 14)는 권보의 넷째 아들이며 처음 이름은 권재權載였다. 충선왕이 총애하여 양자로 삼고 왕후王煦라고 성명을 하사하였다. 충숙왕 때 계림부원대군鷄林府院大君에 봉해졌고, 충선왕이 원에 알리어 계림군공鷄林君公에 봉함을 받았다. 충선왕이 토번에 귀양갈 때 자신이 대신하고자 했고, 심왕瀋王(고려 후기 심주瀋州·요양遼陽의 고려인들을 통치하기 위해 원에서 고려의 왕족에게 수여한 봉호封號)이 고려왕위를 빼앗고자 할 때도 전혀 거기에 동조하지 않았다. 충목왕대에 설치되었던 정치도감政治都監의 정승이 되어 당시 권귀나 부원세력에 의해 불법적으로 탈점된 토지를 과감히 개혁하고자 했다. 이 개혁에 불만을 가졌던 기황후족과 노항盧項 등의 책동으로 정치도감의 개혁사업은 실패하고 죽은 후 장례도 관에서 치르지 못하게 되었으나, 공민왕이 즉위한 후 정헌貞軒으로 증익增益되고 공민왕묘정에 배향되었다. 평생에 망언을 하지 않았으며, 성품이 장중했다 한다. 대의에 통했고 아랫사람을 대할 때에도 반드시 예를 다했다고 한다. 왕후의 후손은 조선에 들어온 후 그의 손자인 권숙權肅과 권근權近의 노력에 의해 권씨로 복성復姓했다.

 

권근權近은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크게 활약한 대학자이며 문학가이다. 공민왕 원년(1352)에 검교정승 권희權僖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처음 이름은 권진權晋이었으며 자는 가원可遠 또는 사숙思叔. 호는 양촌楊村이다. 고려 말 충주로 유배되어 양촌에 살았으므로 이를 호로 삼았다. 그는 이색과 정몽주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우고, 고려 공민왕 때 과거에 급제하였다. 고려 우왕 때 성균 대사성 등을 역임하였으며, 조선에 들어와서 사병폐지를 주장하여 왕권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였다. 예문관 대제학, 의정부 찬성사 등을 역임하였다. 왕명으로 동국사략東國史略을 편찬하고, 입학도설을 편찬했는데, 이는 후에 이황, 장현광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그 밖에 양촌집陽村集, 사서오경구결四書五經口訣등이 있다.

 

권제權踶(1387~1445)는 권근의 둘째 아들인데, 태종 14년 알성문과에 급제했다. 집현전부제학, 한성부윤을 지내고, 세종 때 경기도 관찰사, 이조판서를 지내고, 동국역대가東國歷代歌를 편찬했다. 고려사편찬에도 참여하였으며 정인지, 안지 등과 함께 용비어천가를 지어 세종에게 바쳤다. 벼슬은 지중추원사, 우찬성에 이르렀다. 그의 아들 권람이 수양대군에게 한명회를 추천하고 함께 쿠데타를 모의하여 계유정난 성공 후 1등 정난공신에 오른다.

 

권철權轍(추밀공파 21, 1503~1578)은 권율의 아버지이다. 그는 중종 때 급제하고, 사관史官 등 여러 청환직淸宦職을 거쳐 1544년 선공감부정으로 경상도경착관이 되었다. 경기도어사 우승지 등을 거쳐 1552년 도승지가 되고, 경상도 전라도의 관찰사, 형조·병조 판서를 거쳐 우찬성이 되었으며 1565년 우의정이 되고, 그 후 좌의정을 거쳐 영의정에 올랐다. 그는 충성심이 강하고 사무 처리에 사려가 깊어 오랜 기간 정권에 있었으나 아무도 그의 허물을 말하는 이가 없었고 사람들은 오히려 그를 덕 많은 거공鉅公이라 불렀다고 한다. 그의 아들이 권율이다.

 

권율權慄은 바다에는 이순신이 있고, 육지엔 권율이 있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임진왜란 때 큰 공을 세웠다. 광주 목사로 있으면서 금산군 이산사, 수원 독왕산성에서 적을 대파하고, 행주산성에서 적의 3만 대군을 격파하는 행주대첩을 치렀다. 그 공으로 도원수에 올랐으며, 이후 정유재란에서도 수많은 공을 세웠다.

 

권상하權尙夏(시중공파 27, 1641~1721)는 노론의 영수인 송시열의 수제자이다. 송시열이 제주에서 사약을 받고 죽게 되자, 의복과 책을 유품으로 받았다. 숙종이 총애하여 우의정, 좌의정에 임명하였으나 모두 사양하였고, 송시열을 계승한 기호학파의 중심인물이 되었다.

 

권일신權日身(?~1791)은 실학자인 안정복의 사위로 양명학을 연구하다 천주교에 입교하였다. 이승훈에게 영세를 받고, 명례방明禮坊(지금의 명동성당 부근)에서 이승훈, 정약전丁若銓 등과 함께 조선천주교회를 창립하고 주교가 되었다. 하지만 신해박해 때 이승훈과 함께 제주도로 귀양을 갔으나, 노모로 인해 신앙에 동요가 생겨 배교背敎하였다.

 

이렇게 고려, 조선시대 주요 문벌 중의 하나인 안동권씨에서는 조선시대 증직贈職(국가에 공로가 있는 사람에게 죽은 뒤에 품계·관직을 올려주는 일)된 사람을 포함하여 상신相臣40, 경신輕臣116, 초시初試 이상이 1085, 봉군封君70, 호당戶當6명이고 시호諡號를 받은 인물이 59, 공신功臣86명이나 된다. 또 조선시대 과거 급제자는 모두 1398명인데, 그중 문과가 367, 무과가 99, 사마시가 913, 역과가 9, 의과가 4, 음양과가 1, 율과가 5명이다. 이 중 문과 급제자 367명은 조선의 종성이었던 전주 이씨 다음으로 많은 숫자이다.

 

또다른 권씨, 예천 권씨

예천 권씨의 본래 성씨는 흔씨였다. 흔씨는 대대로 예천醴泉지역의 호장戶長(고려시대 향직의 우두머리)을 세습해왔다. 예천권씨 시조 흔적신昕迪臣은 고려시대 중엽에 보승별장保勝別將(별장:고려 때 26위 중 6위에 속한 정 7품 부지휘관격이며, 2군은 응양군 용호군으로 왕의 친위대였음)을 지냈으며 안동 권씨 집안의 딸을 아내로 맞이했고, 아울러 그의 3세손과 5세손 흔수창昕壽昌·승단昇旦도 안동 권씨 집안의 딸을 아내로 맞이했다. 그의 6세손 흔섬昕暹 대에 이르러 고려 29대 충목왕忠穆王이 등극하게 되었는데 충목왕의 이름이 흔이어서 왕 이외는 같은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는 봉권왕제의 관례에 따라 성씨를 바꿔야 했다. 흔섬은 흔적신의 처가 성이자 3세와 5세의 처가 성이기도 한 권씨를 새로운 성으로 정하여, 권성이라 하고, 본관은 시조가 살고 있던 예천으로 하게 되었다. 권섬의 4세손 권맹손權孟孫은 고려 공민왕 때 예문관 대제학을 지낸 당시의 문장가로 대동시림大東詩林을 남겨 가문을 빛냈으며 5세손 권섬權善은 오행五行, 오기五紀, 오복五福, 오륜五倫, 오상五常 5형제를 두었는데, 5형제가 모두 문과에 급제하고 벼슬에 올라 예천 권씨 집안을 오복문五福門이라 불렀다. 권오복은 조선 성종 17년 사관에 뽑혔다. 8세손 권문해權文海는 대구목사大邱牧使로 있을 때 단군조 이래 선조조까지의 우리 역사와 문화예술 풍속 등을 총망라하여 17가지 운으로 분류한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 대동군부운옥大東韻府群玉을 저술하였다. 예천권씨와 안동권씨는 내외손內外孫 관계를 800년 동안 지속한 성본이라 한다. 동성이본同姓異本이므로 지금까지 통혼通婚을 하고 있다. 2000년 통계청이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예천권씨는 총 1512가구에 4876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참고자료

김동익, 한국성씨대백과 성씨의 고향, 중앙일보사, 1989

김진우, 한국인의 역사, 춘추필법, 2009

참고사이트

안동 권씨 대종회(http://www.andongkwon.or.kr), 안동 권씨 대종원(http://www.andongkw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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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29분 29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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