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수행/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책소개> 당신이 우주다

by 가가운장 2023. 11. 9.

『당신이 우주다』  나는 무엇인가, 그리고 왜 이것이 중요한가

지은이 디팩 초프라Deepak Chopra, 미나스 카파토스Menas C. Kafatos

 

이미 오래전부터 동양에서는 광대무변한 이 우주를 대천지大天地로, 인간은 소천지小天地로 파악해 왔다. “하늘과 땅을 형상하여 사람이 생겨났나니 만물 가운데 오직 사람이 가장 존귀하니라(증산도 도전道典 2:33).”라는 상제님 말씀을 통해서도, 우주와 인간의 깊은 관계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우주다』라는 책은 이 주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으로 과학이 진보하면 할수록 상제님의 말씀을 부연 설명해 주고 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하게 된다. 때때로 인식과 내면의 경계에 머물던 진리의 본질이 과학이라는 얼굴로 드러나면서 객관적 입증의 카테고리가 점점 확산⋅공유되는 한편으로 양자가 서로 이해와 수렴의 영역을 넓혀 나가는 모습이 진정한 문명 진보의 방식이라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 ‘당신이 우주다’, 즉 ‘인간적 우주’의 핵심 메세지는 그 자체로 곧 진리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과 내용


전 세계적인 영성 멘토와 물리학자의 협업으로 된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현대 과학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 중 가장 어려운 아홉 개를 골라서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이 책을 내는 목적을 ‘인기 있는 과학 교양 도서’를 내는 게 아니라, 이 우주는 존망 그 자체가 인간 존재에 달려 있는 ‘참여 우주(participating universe)’임을 입증하는 데 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의식이 있는 우주(conscious universe)’를 말하고 있다. 이는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 반응하는 우주로, 이 우주는 자신의 모양, 색깔, 소리, 감촉을 우리에게서 얻는다. 그래서 저자들은 ‘인간적 우주(human universe)’가 이에 관한 가장 좋은 명칭이라고 제시한다.

저자들은 모든 단계에서 독자들이 스스로 판단하도록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빅뱅 이전에는 무엇이 있었는가?’와 같은 질문마다 독자들은 현대 과학이 제시할 수 있는 최선의 답을 읽게 될 것이고, 그다음에 그 답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가 뒤따르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모든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답을 얻어 내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의 우주 탐험이 열리게 된다. 저자들의 방식을 따라가면서 독자들은 이전과 완전히 다른 자아관(view of yourself)에 도달하게 되고, 인류 역사상 두 가지 위대한 세계관인 ‘과학’과 ‘영성(spirituality)’ 둘 다 우리의 최종 목적인 ‘정말로’ 진짜인 것을 찾는 데 일조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동안 비현실적 개념으로 여겨졌던 지혜와 전통의 메시지들이 과학의 발견을 통해 현실적인 의미로 재해석된다. 현재 과학과 영성의 최전선에서 활발하게 논의 중인 주요 쟁점에 대한 이해를 넓힐 뿐만 아니라, 우리가 이 세상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러한 연결이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대담하고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독자들에게 나는 진정 누구인가를 기억해 내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우주小宇宙, 만물의 영장靈長, 영보국靈寶局(신령스러운 보배란 뜻으로 우리 육신과 마음의 영을 가리킴) 등으로 불리는 우리 인간이, 우리 안에 있는 불멸의 다이아몬드 같은 자신과 신성을 밝히고 알아채는 자신으로 나답게 자유롭게 충만하게 살아가라고 말하고 있다. 그 방법으로 명상을 말하고 있다. 그러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세계관 즉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미 진행되고 있다는 메시지도 전하고 있다.

 

 

 

출처: 월간개벽 2023년 11월호

'증산도 수행 >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간의 마음이란  (0) 2023.11.24
인간 삶의 목표  (1) 2023.11.22
우주와 인간의 비밀  (0) 2023.11.04
진아와 성명정  (0) 2023.10.06
인간은 우주의 결론  (0) 2023.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