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신의 자기현현自己顯現 천지인
예로부터 동양문화에서는 하늘·땅·인간을 삼재三才라고 하였습니다. 우주를 3수의 구조로 인식한 것입니다. 바로 삼신문화에서 천지인 삼재가 나왔습니다. 삼신이라고 부르는 것은 신이 셋이 있다는 뜻이 아니라 일신이 세가지 다른 덕성(조화, 교화, 치화)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삼신이 현실에 자신을 드러낸 것이 하늘, 땅, 인간입니다. 하늘·땅·인간이 바로 살아움직이는 삼신 그 자체입니다. 천지인 속에 삼신의 생명과 신성과 지혜와 광명이 그대로 다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천지인을 상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이 천일天一·지일地一·인일人一입니다. 천지인에 각기 ‘한 일一’자를 붙인 것은 살아 있는 삼신인 하늘과 땅과 인간이 궁극으로는 ‘일신一神’ 또는 ‘일기一氣’라는 하나의 근원자리에서 나왔기 때문입니다.
夫三神호니 曰天一과 曰地一과 曰太一이시니
天一은 主造化하시고 地一은 主敎化하시고 太一은 主治化하시니라. - 삼신오제본기
곰곰이 생각해 보건대,
삼신三神 은 천일天一과 지일地一과 태일太一 이시다.
천일天一은 (만물을 낳는) 조화造化를 주관하시고,
지일地一은 (만물을 기르는) 교화敎化를 주관하시고,
태일太一은 (세계를 다스리는) 치화治化를 주관하신다.
2. 천부경과 염표문의 태일太一사상
한민족 최초의 경전인 천부경을 보면 하늘과 땅과 인간을 천일天一, 지일地一, 인일人一이라 하였습니다. 하늘도 한 하나님이요 땅도 한 하나님이요, 인간도 똑같이 한 하나님입니다. ‘천일일天一一, 지일이地一二, 인일삼人一三’에서 하늘은 양의 지극한 경계에 있기에 양수 1이 되고 땅은 음의 지극한 경계에 있기에 음수 2가 됩니다. 인간을 3이라고 한 것은 천지가 하나로 조화되어 인간이 나왔기 때문입니다[하늘 1 + 땅 2]. 인간이 바로 천지의 자녀이자 천지의 꿈을 이루는 존재입니다. 인일人一은 후에 태일太一로 바뀌게 됩니다. 태일이라 한 것은 인간이 하늘·땅의 뜻과 이상을 실현하는 존재로 하늘·땅보다 더 크고 이 우주에서 가장 위대하기 때문입니다.
정리/ 역주자가 전해주는 말씀
『천부경』은 우주만물의 근원과 창조의 원리를 1에서 10까지 수數로써 밝히고 있다. 그 핵심에는 우주 만유가 전적으로 하나[一]에서 나와서 벌어졌다가 다시 하나로 돌아간다는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그 하나는 천지만물의 존재 근원으로 무궁무진한 상징성과 포용성을 함유한다. 동양 사상의 근간인 음양론이 정리된 첫작품이 바로 『천부경』이다. 그 후 음양론이 더욱 심화 발전된 것이 5,600년 전, 배달의 5세 환웅의 막내아들인 태호복희씨가 하늘로부터 받아 내린 하도河圖이다. 이 하도에서 팔괘가 나오고, 팔괘에서 주역의 64괘 음양론이 나왔다. 현세의 음양오행 문화 역시 신교의 우주론에서 뻗어 나온 것이다. 하경은 하늘과 땅의 창조 목적이 되는 ‘태일 인간론’의 극치로, 인간이 지닌 근원적인 본심이 태양처럼 천지를 밝히고, 그러한 본래 마음의 우주 광명을 열어 천지와 하나로 통하여 태일의 인간이 될 수 있음을 선언하고 있다. 태일의 광명 인간이 되어야 인간은 비로소 천지일심의 경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환단고기 완역본 해제 402쪽, 상생출판)
염표문은 말 그대로 마음속에 지닌 큰 뜻을 드러낸 글입니다. 환웅천황이 처음 공포하였고 11세 도해단군이 천지인의 창조정신을 덧붙여 완성하였습니다. 이후 염표문은 대대로 한국인의 ‘신교문화헌장’으로서 인성론과 심법교육의 모체가 되었습니다.
염표문은 먼저 천지부모의 덕성을 가르쳐줍니다. 하늘은 한순간도 거짓됨이 없이 참되고 땅은 하늘의 뜻을 받들어 한순간도 쉼 없이 생명을 기릅니다. 그리고 사람은 지혜와 능력을 발휘하여 서로 협력하여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천일天一, 지일地一, 태일太一을 진일眞一, 근일勤一, 협일協一로 표현하였습니다. 인간은 천지부모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태일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하나 되어 참여하고 협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염표문은 이렇게 인간이 할 바를 밝힌 다음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천명합니다. 바로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려서[在世理化]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하라[弘益人間]’는 것입니다. 원래 인간은 삼신으로부터 참마음을 받은 광명한 존재입니다. 이러한 인간을 삼신의 가르침으로 다스려 일깨워서 천지의 뜻과 대이상을 펼치는 존재가 되게 하는 것, 다시 말해서 인간을 진정한 태일이 되게 하는 것, 이것이 염표문이 전하는 홍익인간의 궁극입니다.
3. 태일은 진선미의 인간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의 진선미
『환단고기』에서는 인간 삶의 영원불변한 3대 가치인 ‘진선미眞善美’에 대해서도 놀라운 가르침을 전합니다. 진선미 사상의 발원처는 바로 삼신이 낳은 천지인입니다.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에서는 ‘고려팔관기’를 인용하여 하늘을 ‘청정과 참됨을 본질로 삼는 지극히 큰 본체[淸眞大之體]’로 표현하였습니다. 하늘은 언제나 맑고 참된 존재입니다. 아버지 하늘이 진실을 주장하므로 인간 역시 진실무망의 길을 가야 합니다.
땅은 ‘선함과 거룩함을 본질로 삼는 지극히 큰 본체[善聖大之體]’입니다. 땅은 만물을 길러 내는 선의 덕성으로 충만하고 성스러운 존재입니다. 선은 모든 것을 수용해서 어느 것도 마다하지 않고 낳아서 기르는 어머니의 덕성입니다.
인간은 ‘아름다움과 지혜로 지극히 큰 본체[美能大之體]’입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아름다움[美]을 추구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창조하는 주체입니다. 천지의 덕성인 참[眞]과 선善을 체득하여 천지의 꿈과 이상을 이루는 태일의 존재가 되었을 때 진정 아름다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高麗八觀記의 三神說에 云
上界主神은 其號曰天一이시니 主造化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하시며
無形而形하사 使萬物로 各通其性하시니
是爲淸眞大之軆也시오
下界主神은 其號曰地一이시니 主敎化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하시며
無爲而作하사 使萬物로 各知其命하시니
是爲善聖大之軆也시오
中界主神은 其號曰太一이시니 主治化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하시며
無言而化하사 使萬物로 各保其精하니
是爲美能大之軆也시니라. - 삼신오제본기
『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의「 삼신설三神說」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상계 주신上界主神은 천일天一로 불리시니, 조화造化를 주관하시고 절대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시고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성품[性]을 통하게 하시니, 이분은 청정함[淸]과 참됨[眞]의 대본체[淸眞大之體]이시다. 하계 주신下界主神은 지일地一로 불리시니, 교화敎化를 주관하시고 지선유일至善惟一의 법력이 있으시다.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命]을 알게 하시니, 이분은 선함[善]과 거룩함[聖]의 대본체[善聖大之體]이시다.
중계 주신中界主神은 태일太一로 불리시니, 치화治化를 주관하시고 최고 무상의 덕德을 간직하고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기 그 정기[精]를 잘 보존케 하시니, 이분은 아름다움[美]과 능함[能지혜]의 대본체[美能大之體]이시다.
「대변경大辯經」의 진선미
대변경에서는 종倧, 선仙, 전佺과 성명정의 원리로 진선미를 실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종·선·전은 다음호 신교 부분 참조) 먼저 진眞을 이루기 위해서는 성을 통해야[通性] 합니다. 여기서 성은 삼신에게서 받은 본래의 성품자리를 말합니다.
선善을 이루기 위해서는 명을 깨달아야[知命] 합니다. 여기서 명은 삼신의 영원한 생명이자 삼신상제님의 천명天命을 의미합니다. 곧 상제님이 나에게 내려주신 천명을 깨달아 널리 선을 베푼다는 것입니다.
미美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을 지키고 보호하여야[保精] 합니다. 인간 삶의 모든 활동 에너지가 정에서 비롯됩니다. 우리 몸에서는 신장의 수기水氣가 바로 정의 근원입니다. 우리 조상들은 ‘신수腎水가 훤하다’라는 말로 아름답다는 말을 대신하였습니다.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여러 말들 중에 가장 원리에 부합하고 품격있는 말입니다. 아름다워지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그 동력원이 정을 잘 지키고 가꾸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태일의 인간이 되는 그 출발 역시 이에 달려있습니다.
大辯經에 曰
神市氏는 以佺修戒하사 敎人祭天하시니
所謂佺은 從人之所自全하야 能通性以成眞也오.
靑邱氏는 以仙設法하사 敎人管境하시니
所謂仙은 從人之所自山하야 (山은 産也라)
能知命以廣善也오.
朝鮮氏는 以倧建王하사 敎人責禍하시니
所謂倧은 從人之所自宗하야 能保精以濟美也라. - 신시본기
대변경大辯經』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신시씨神市氏(배달 초대 환웅)는 전佺의 도로써 계율을 닦아 사람들에게 제천祭天을 가르치셨다. 이른바 전佺이란 사람의 본래 온전한 바탕을 따라 능히 본성에 통해[通性] 참됨[眞]을 이루는 것이다.
청구씨靑邱氏(14세 치우천황)는 선仙의 도로써 법을 세워 사람들에게 천하를 나누어 다스리는 법도[管境]를 가르치셨다. 선仙이란 사람이 본래 저마다 타고난 바를 따라서 자신의 참된 영원한 생명력을 깨달아[知命] 널리 선善을 베푸는 것이다.
조선씨朝鮮氏(단군왕검)는 종倧의 도로써 왕을 세워 사람들에게 책화[責禍]를 가르치셨다. 종倧이란 사람이(우주 안에서) 스스로 으뜸 되는바에 따라 정기를 잘 보존[保精]하여 (대인이 되어) 아름다움[美]을 실현하는 것이다.
정리/ 태일太一에 대한 역주자 말씀
조물주 삼신의 신령한 손길에서 천지인 삼재가 나왔다. 다시 말해서 삼신이 현실계에 자신을 드러낸 것이 바로 천지인이다. 때문에 천지인 각각은 삼신의 생명과 신성을 고스란히 다 가지고 있고, 각각에 내재된 삼신의 생명과 신성神性은 서로 동일하다. 이러한 천지인을 『환단고기』는 천일天一·지일地一·태일太一이라 정의한다. 인간을 태일이라 부르는 것, 이것이 한민족 우주사상의 핵심이다. 인간을 ‘인일人一’이라 하지 않고 ‘태일’이라 한 것은 인간이 천지의 손발이 되어 천지의 뜻과 소망을 이루는, 하늘땅보다 더 큰 존재이기 때문이다. (역주본 해제 84쪽)
수백 만 년 전의 인간이든, 십만 년 전의 인간이든 오늘의 인간이든 모두 우주 광명과 통해 있는 신령스런 존재인 것이다. 이렇게 신령한 인간을 삼신의 가르침으로 다스려 일깨워서 천지의 뜻과 대이상을 펼치는 존재가 되게 하는 것, 다시 말해서 인간을 진정한 태일이 되게 하는 것, 이것이 염표문이 전하는 홍익인간의 궁극이다. 이러한 홍익인간의 도를 실천하는 인간이 곧 우주의 광명 인간이자 태일이다. (역주본 해제 400쪽)
이제 인류 시원시대에 환국 백성들이 누리던 천지광명이 온전히 부활하는 우주의 가을개벽 세상이 열린다. 그 세상에서는 태일문화의 주문 수행이 보편 생활문화가 되고, 모든 사람이 신성한 인간으로, 대자연과 신을 노래하는 위대한 철인으로, 삼신의 신성을 발현한 신적 존재로 거듭나 광명한 삶을 살아간다. 그때 인간은 누구나 대한이 되고, 태일이 되고, 홍익인간이 된다. (역주본 해제 602쪽)
19세기 말엽에 한민족의 태일 문화를 복원시키는 중대한 사건이 있었다. 전남 함평의 도인道人 김경수가 태일 문화의 완성작으로 태을천太乙天의 소식을 전한 것이다. 50년 수행 끝에 그는 삼신상제님으로부터 태을주太乙呪를 받아 내려 세상에 전하였다. 태을주의 탄생은 인류 정신문화사에서 가장 위대한 사건 중의 하나로 9천년 태일신 사상의 최종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역주본 해제 439쪽)
‘한’이 궁극적으로 뜻하는 바는 미래의 인간상이다. 지금까지의 역사에서 ‘한’은 인간에게 내재한 광명, 또는 광명이 깃든 신성한 존재로서의 인간 등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한’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한’은 장차 천지의 뜻과 이상을 역사 속에서 직접 실현할 천지의 아들딸로서 ‘태일太一의 인간’을 가리킨다. 미래 문명사회에서 보편적인 인간상이 될 태일 인간, 이것이 ‘한’의 궁극이다. (역주본 해제 567쪽)
Plus+ 자료
동황태일
동황태일東皇太一은 『초사楚辭』「구가 九歌」<동황태일東皇太一>에 나온다. 굴원屈原의『 초사 』「 구가」는 본래 신령에게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던 악곡인데, 특히 최고의 주신인‘ 동황태일’을 노래하였다. 동황태일이라 이름한 것은, 태일이 동쪽을 관장하는 신이고 그 사당이 동쪽에 있기 때문이다. 단군조선 시대 때 전 영토를 삼신의 우주관인 천지인 삼계의‘ 천일天一·지일地一·태일太一’정신에 따라 삼한三韓(진한·번한·마한)으로 나누어 다스렸다. 동황태일은 곧 삼한 중에 진한辰韓의 대왕[天王, 대단군]이 되어 천하를 다스리신 단군왕검을 말한다. 단재 신채호는“ 『초사楚辭』에 보면 동황태일 곧 단군왕검을 제사하는 풍속이 (중국 양자강 유역인) 호북湖北, 절강浙江 등지에서 많이 유행하였다”라고 하였다(신채호『,조선상고사』상, 115쪽).
동황태일
吉日兮辰良(길일혜진량)
穆將愉兮上皇(목장유혜상황)
撫長劍兮玉珥(무장검혜옥이)
璆鏘鳴兮琳琅(구장명혜림랑)
瑤席兮玉瑱(요석혜옥전)
盍將把兮瓊芳(합장파혜경방)
蕙肴蒸兮蘭藉(혜효증혜란적)
奠桂酒兮椒漿(존계주혜초장)
揚포兮拊鼓(양포혜부고)
疏緩節兮安歌(소완절혜안가)
陳竽瑟兮浩倡(진우슬혜호창)
靈偃蹇兮姣服(영언건혜교복)
芳菲菲兮滿堂(방비비혜만당)
五音紛兮繁會(오음분혜번회)
君欣欣兮樂康(군흔흔혜락강)
길한 날 좋은 때에 경건하게
상황을 즐겁게 하리라.
손에는 장검의 옥 손잡이 거머쥐고,
몸에는 달강이며 우는 패옥 소리.
옥자리와 옥압진을 갖추고서,
옥방초를 곁들였네.
혜초로 싼 고기 난초에 받치어,
정결한 계수나무 술과 후초 술을 함께 올리자.
북채를 들고서 북을 치면서
느린 박자로 연주하며 가락 맞추어
생황과 가야금으로 성대히 어울리는도다!
신내린 여인의 화려한 옷이여,
향기가 그윽하여 사당에 가득 차네.
오음이 요란하게 소리가 조화를 이루니
신령께서 기뻐하시고 즐거워하시는도다.
동북아의 태일신太一神 숭배
동북아에서는 이 태일을 신격화하여 오랜 옛날부터 태일신으로 숭배하여 왔다. 한 무제가 태일신에게 제사 지낸 일을 기록한『 사기』 「 봉선서」에 따르면, 무제는 태일신을 국가적 제천행사의 주신으로 받들어, 수도 장안의 동남방에 태일단을 쌓고 봄가을로 제사를 올렸다. 이 제사를 청한 신하 유기謬忌는‘ 천신 중에 가장 존귀한 분은 태일신’이라고 무제에게 고하였다. 이 태일신 제사는 서한西漢 시대를 풍미하였고, 태일신은 중국사에서 지고신至高神으로 추앙되었다.
이 땅에서 태일신에게 제사를 드린 것은 고려 시대의 사료에서 비로소 확인된다.『 고려사』의 스물여덟 곳에서 태일의 용례를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태일초례를 거행한 기록은 20회에 이른다. 최소한 고려시대까지 태일신 신앙은 국가적 의례로 전승되어 온 것이다.
조선 시대에는 궁궐의 소격전과 지방의 태일전太一殿에서 태일신을 모셨다. 고려 때는 궁궐 안에 태일전이 따로 있었으나, 조선 태조 때에 이르러 태일전을 파하여 소격전에 합하였다. 지방에는 태일성太一星이 움직이는 방위에 따라 통주(현 강원도 통천), 의성(현 경상북도 의성) 등에 태일전을 지었다. 하지만 조선 시대 소격전의 초제醮祭는『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이 말하듯, 태일신에게 예를 바치는 제사라기 보다 계절의 조화를 빌고 왕실의 건강과 치병을 기원하는 예식에 그쳤다. 이마저도 중종 13년(1518)에 조광조의 상소로 소격전이 철폐되어 중지되었다. 8년 뒤 중종 21년에 모후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하여 소격전을 다시 설치하였지만 임진왜란 후에 완전히 폐지되면서 이 땅의 태일 신앙은 명맥이 거의 끊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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